컨퍼런스 연사 소개
스마트리테일 핵심전략 컨퍼런스
『 리테일 5.0, 뉴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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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5일(목)

SESSION 1. 10:30-11:00
글로벌 유통트렌드와 유통의 미래 전망
정연승 한국유통학회장 | 단국대학교
글로벌 유통시장의 주요한 움직임과 트렌드를 살펴보고 현재와 미래 유통시장의 핵심 채널이자 핵심기술로 사용될
유통의 미래에 대해 전망해본다. 동시에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전략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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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2. 11:00~11:30
메타버스와 리테일, 기회인가 허상인가
황지영 부교수 |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그린스보로
2021년 가장 최대의 화두였던 메타버스(Metaverse)는 생소하지만 향후 비즈니스의 기회의 영역으로 부상하였다.
이번 강연에서는 첫째, 리테일 문맥 속에서의 메타버스의 개념과 글로벌/한국 사례들 통해
메타버스의 현재와 비즈니스 기회를 살펴보는 한편, 해결해야 할 과제와 유의해야할 면들도 함께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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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3. 13:00-13:40
위드 코로나(with COVID-19) 시대,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
민병운 대표이사 | 테미스코프 리서치 앤 컨설팅
‘코로나 시대는 완전히 종식되기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위드 코로나 시대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을 확보할 때 입니다. 이에 ‘위드 코로나(with COVID-19) 시대,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 강연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의 7가지 경쟁력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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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4. 13:40~14:20
Physical Store의 미래 : Amazon의 Smart Store 전략을 중심으로
김호민 Retail/CPG 사업개발 총괄 | 아마존웹서비스
아마존이 지향하는 오프라인 매장의 미래모습을 ‘Smart Store’ 개념을 통해 정의하고 AI, Cloud, Computer Vision, Robotics 등 AWS의 핵심 Digital Transformation 기술을 활용하여 아마존이 어떻게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혁신해 오고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는 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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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5. 14:20-15:00
D2C(Direct to consumer)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DT(Digital Transfomation) 전략
이봉교 이사 | 플래티어
본격적인 D2C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기업들에게 필요한 DT 전략을
빅데이터, 개인화, AI(인공지능), 이커머스 시스템 관점에서 살펴보고 관련 사례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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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6. 15:20-16:00
리테일 물류 트렌드와 전략
이상근 대표이사 | 삼영물류
[유통의 변화] ‘New normal’과 함께 유통업의 근간을 흔들 Perfect Storm과
[물류의 대응] 즉시, 적시, 정시, 적소, 개인 맞춤 배달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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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7. 16:00-16:40
새벽배송 4사 시스템 비교분석
마종수 교수 | 한국유통연수원
동양최대 규모의 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이마트의 GTP(GOODS TP PERSON) 시스템과
쿠팡의 랜덤스토우(Random Stow) 시스템, 마켓컬리의 DAS(Digital Assorting System)시스템과
최근 새벽배송 시장의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오아시스의 루트(Route)시스템의 장단점을 집중분석하여
향후 자동화 설비 도입시 Insight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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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6일(금)

SESSION 1. 10:30-11:00
리테일 혁신을 가속시키는 Edge AI
문종민 이사 | 인텔 코리아
팬데믹 이후 리테일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는 크게 두가지로 진화하게 된다.
하나는 마찰없는 (Frictionless) 패턴이고, 다른 하나는 실험적인 (Experimental) 패턴이다.
새로운 변화는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고,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변화를 가속시키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 인텔은 리테일 사업의 혁신에 대해 발표하고, 이 혁신을 가속시키는 Edge AI 에 대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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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1. 10:30-11:00
리테일 혁신을 가속시키는 Edge AI
김재민 상무 | 인텔 코리아
팬데믹 이후 리테일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는 크게 두가지로 진화하게 된다.
하나는 마찰없는 (Frictionless) 패턴이고, 다른 하나는 실험적인 (Experimental) 패턴이다.
새로운 변화는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고,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변화를 가속시키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 인텔은 리테일 사업의 혁신에 대해 발표하고, 이 혁신을 가속시키는 Edge AI 에 대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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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2. 11:00-11:30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과 시사점
이준영 교수 | 상명대학교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의 원년(Covid Pandemic Paradigm, Year One)이 될 2022년을 맞이하며
대한민국의 주요 소비트렌드를 전망하고, 급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리테일 비즈니스의 전략적 인사이트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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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3. 13:00-13:40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오프라인 리테일기업의 생존전략
김형택 대표이사 |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리테일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추진의 변화를 분석하고, 주요 핵심 추진전략인 옴니채널 확대, D2C강화, 언택트서비스 도입, 매장재설계 등의 추진내용을 사례 중심으로 분석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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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4. 13:40~14: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통 산업의 경쟁력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김순덕 상무 | 한국오라클

위드 코로나 시대에 변화된 소비 패턴과 유통 산업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마켓 변화에 민첩하게 적응하고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방법 및 사례를 연구한다.

Agenda
1. 변화된 소비 패턴 및 유통 산업의 트렌드
2. 변화하는 유통 산업의 민첩한 대응을 위한 주요 요소
3. 민첩한 유통 비즈니스를 위한 오라클 클라우드
4. 유통 산업을 선도하는 오라클 클라우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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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5. 14:20~15:00
고객 데이터 기반 언택트 마케팅 전략
김윤경 마케팅 본부장 | 어센트코리아
이 시대의 마케터가 해야 할 일은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바로 ‘인텐트’에 집중하는 것이다.
전체 최적화를 위한 인텐트 마케팅 방법론과 팬덤 마케팅의 핵심, 인텐트의 활용 가능성 그리고 마케팅은 그 기업이 갖고 있는 영성과 철학을 전파하고 그 신념에 동조하는 사람들을 행동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것을 나누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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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6. 15:20~16:00
세븐일레븐 무인화 매장 DT Technology 및 향후 비즈니스 방향
이상철 수석 | 롯데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 본사 세븐일레븐 무인화 매장의 DT Technology 소개 및
향후 온오프연계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방향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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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7. 16:00~16:40
편의점의 디지털혁신 추진과 현주소
이재경 IT담당 | 이마트24
편의점업계의 지속적인 점포확장과 온라인몰의 성장에 따른 심화되는 유통경쟁구도 하에서 편의점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점포운영을 위해 펼쳐지고 있는 편의점업계의 다양한 디지털혁신 활동들과 그 한계점들을 살펴보고 향후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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